대한민국의 연구자들 대부분은 영문으로 논문을 작성할 때 Microsoft사의 MS Word를 활용하며, 논문 작성 시 인용 문헌을 관리하고 문서 작성시 미주(尾註)를 달 때 여러 서지 관리 프로그램을 활용한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둘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오래되기도 했고 널리 쓰이는 프로그램은 유료 프로그램인 EndNote이다. 2022년 11월 현재 최신 버전은 20.


EndNote를 설치하면 Word에 자동으로 EndNote 메뉴가 형성되며, 이 메뉴를 클릭하면 하단에 다양한 인용 관리 버튼들이 포함된 툴 바가 열린다. 이를 통해 인용할 문헌을 지정 및 변경할 수 있고, 미주 혹은 각주 방식 및 스타일을 지정해줄 수 있다. 물론 세세한 설정은 EndNote 프로그램에서 진행해야 하지만, 간단한 작업은 Word 내의 EndNote 툴 바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


그런데 가끔 모종의 사유로 인해 Word에서 EndNote 툴 바를 찾을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한다! 도대체 무슨 이유 때문에 그러는지 알 수 없지만, 실제로 이런 일들이 종종 일어난다. 이 때 어떻게 해야 하는가? 나는 처음에 EndNote를 싹 다 지웠다가 다시 설치하는 짓(?)을 반복했지만 이것은 도저히 지속 가능한 방식이 아니라 생각하여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지 그 방법을 모색했고, 오늘 그 답을 얻었다 ㅡ 생각보다 간단했다.


  1. 사용 중인 Word 프로그램을 모두 닫는다.
  2. Word 프로그램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다. 이를 위해서는 시작 메뉴에서 MS Word를 찾은 뒤 오른쪽 클릭하여 '자세히 >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누른다.
  3. Word가 열리면 '파일 > 옵션'을 눌러 옵션 창을 띄운다.
  4. '추가 기능' 탭을 연다.
  5. 하단에 보이는 메뉴 중 '관리'에서 'COM 추가 기능'을 선택한 뒤 옆에 있는 '이동' 버튼을 누른다. 버튼을 누르고 뜨는 COM 추가 기능 윈도에 원래 'EndNote Cite While You Write'에 체크 표시가 되어 있어야 정상이지만, 이것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이다.
  6. '추가' 버튼을 누른다.
  7. 다음 경로를 찾아 추가 기능 파일을 연다: C:\Program Files\Common Files\ResearchSoft\Cwyw\20\EndNote Cwyw.dll (중간의 숫자는 버전이므로 버전이 바뀌게 되면 경로도 그에 따라 바뀌게 될 것이다.)
  8. 사용 가능한 추가 기능에 'EndNote Cite While You Write'가 뜨면 체크 표시 해 둔다. 만약을 위해 나머지 추가 기능은 체크 표시를 해제했다. 그러면 EndNote 툴 바가 재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2번 ㅡ Word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다는 것이다. 추가 기능의 편집/추가/삭제는 오직 관리자 권한을 획득한 사용자에게만 허용되기 때문에, 이것을 하지 않으면 아무런 변화가 없다.



For the sake! Of the call!

-fluor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