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uorF's Laboratory

go to the main page

웹사이트 소개

Introduction of the website

fluorF 소개

Introduction of fluorF

새로운 소식

News

하루 이야기

Daily essay

Articles

사진첩

Album

방명록

Guestbook

facebook_fluorF twitter_fluorF youtube_fluorF linkedin_fluorF pinterest_fluorF

방명록

Guestbook

글 수 369
  • Skin Info

글, 원적외선과 저마늄에 대한, 아주 잘 읽었습니다. 저 미신을 어떻게 깨어야 할지...

fluorF
댓글
2018.08.20 04:43:39

잘못된 통념은 하루아침에 깨지지 않는 법이지요 ㅋ 과학을 공부하신 분들이 꾸준히 노력하며 목소리를 내야할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비밀글 입니다.

박사과정생인데 저널 프로세스 검색하다 우연히 들렀습니다. 홈페이지가 재밌네요. 속도도 빠르고 잘만드셨어요
이렇게 자신의 연대기를 웹에다 올리는것도 해볼만한 일인거같아보이네요! 잘봤습니다~

fluorF
댓글
2018.08.03 03:09:56

안녕하세요! 아마도 논문 투고하시고 기다리고 계시는 중인가 봅니다. 조금 더 기다리시면 좋은 결과로 편집장이 답변해주리라 믿습니다 :) 홈페이지 가꾸기는 어느새 제 삶의 소중한 일부분이 되었네요. 칭찬해 주셔서 감사하고요 종종 들러주세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fluorF님. 소이캔들을 검색하다 방문하게 된 사람입니다.

파라핀 양초보다 건강에 좋다고만 생각했는데 글을 읽고 머리가 잠시 멍해지더라구요.

과학적으로 꼼꼼하게 비교해주시고, 서론-본론-결론으로 글을 읽기 쉽게 구성해주셔서

이해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한 가지 궁금한 점이 있어 질문드리려고 방명록을 남겼는데요.

100% 밀랍으로 만들었다는 양초도 소이캔들처럼 그 자체만으로는 고체화되기 어렵고

파라핀 등의 물질이 섞여야만 만들어질 수 있는 건가요?

fluorF
댓글
2018.07.11 11:21:57

안녕하세요, gg님. 우선 글에 대해 좋은 의견을 남겨주시고 궁금한 점 또한 알려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막연하게 '이럴 것이다'라고 생각되는 게 사실 당연합니다만 그 이면을 꼼꼼하게 들춰보면 꼭 그렇지만은 않다는 것이 가끔은 충격적일 수가 있지요. 이런 것들을 하나하나 짚어주며 정리하는 것이 과학자들의 몫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밀랍(蜜蠟, beeswax)은 식물성 기름보다도 훨씬 더 정의하기 어려운 물질입니다. 밀랍은 단 하나의 분자를 일컫는 물질이 아니고 벌들이 만들어내는 수많은 물질들의 혼합체에 해당하는데 주요 구성성분은 탄소수가 매우 많은 에스터(ester), 탄화수소(hydrocarbon), 그리고 지방산(fatty acid)가 되겠습니다.


소이캔들 글에서도 보셨겠지만, 긴 탄소사슬의 경우 이중결합이 없으면 녹는점이 높고, 이중결합이 포함되어 있으면 녹는점이 낮다고 했습니다. 때문에 불포화 지방산이 다수 포함된 콩기름의 녹는점이 같은 탄소수를 가지되 포화 결합만을 가지고 있는 탄화수소 알케인에 비해서 훨씬 낮아진다는 것을 말씀드렸죠. 동일한 화학이 밀랍에도 적용됩니다. 재미있게도 밀랍의 주요 구성성분들의 대다수는 포화 결합만을 가지고 있는 에스터, 탄화수소, 지방산입니다. 예를 들면 팔미트산트라이아콘타닐(triacontanyl palmitate)의 경우 에스터 결합(-COO-)으로부터 연결된 양쪽의 알킬기 탄소수가 45개에 해당하는 거대한 포화 결합 분자입니다. 세로트산(cerotic acid)은 26개의 탄소수로 구성된 거대 포화 지방산이고요, 헨트라이아콘테인(hentriacontane)은 탄소수 30개인 알케인입니다.


이처럼 밀랍에 비록 소수의 불포화 결합을 포함하는 분자들이 포함되어 있을지라도 다수를 차지하는 것은 바로 포화 결합만을 가지고 있는 분자들입니다. 따라서 액체가 되는 것을 간신히 막은 소이왁스와는 달리 밀랍의 녹는점은 상온보다는 훨씬 높기 때문에 (62~64도) 상온에서 밀랍은 고체 상태로 존재합니다. 게다가 밀랍의 기계적 성질은 소이왁스에 비해서는 훨씬 더 단단한 편으로 이미 벌들은 이 밀랍을 이용해서 벌집을 짓는데 오래전부터 사용해 왔습니다. 따라서 밀랍초는 파라핀초와 마찬가지로 상온에서 그 자체만으로도 기둥 형태의 양초 모양을 온전하게 유지할 수 있는 초입니다. 소이왁스와 같은 용기가 따로 필요 없으며 파라핀과 같은 추가적인 물질을 투입해야 할 필요는 딱히 없는 것이지요. 실제로 밀랍초는 초기 기독교 시절부터 양초를 만드는 고급 원료로 늘 사용되어 왔답니다.


다만 밀랍이 구하기 힘들고 워낙 귀한 재료이다보니 100% 밀랍으로 만든 양초는 당연히 비쌀 수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만든 초는 아주 귀한 경우에만 태우는 것이 허락될 것입니다. 개인적인 소견입니다만, 대량생산과 이윤 창출을 목적으로 한다면 자연히 밀랍에 파라핀이나 다른 싼 왁스를 혼합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더 남는 장사가 되겠지요. 굳이 초의 구성성분이 무조건 100% 밀랍이어야만 할 이유가 없다면 말이지요.

소이초에 관한 흥미로운 글 잘 보고

갑니다.

고맙습니다.


사진을 하는 사람인데. . 

화학을 전공하셨다니, 혹 사진인화(은염포함)에 관한 정보가 있으면 부탁드립니다.

fluorF
댓글
2018.07.08 07:02:05

안녕하세요 구박님. 홈페이지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사진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다만 다양한 할로젠화은 염들이 사진 인화에 활용된다는 것만 알고 있습니다. 혹시 알고자 하시는 것이나 궁금한 것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해 주시면 성심껏 답변을 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