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사진첩에 올라가는 이미지 파일 사이즈는 가로 600 px 을 기준으로 하고 있었습니다. 이것은 10여년전 제가 처음 홈페이지를 개설할 때 디지털 카메라 및 핸드폰 카메라로 찍히는 사진들의 화소를 고려하여 내린 결정이었습니다.


그런데 기술의 진보는 '충분할 것 같았던' 600 px 를 굉장히 초라하게 만들더군요. 제가 고등학교 때 처음 손에 넣었던 hp 디지털 카메라는 건전지 4개를 넣고 작동하는 것이었는데 백만 화소를 '초고화질'로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요즘 제 핸드폰으로 찍은 사진은 무려 천이백만 화소입니다. 픽셀 사이즈도 거의 4000 px 에 육박할 정도지요. 그래서 생긴 문제가 있습니다. 핸드폰으로 찍으면 모든 게 다 괜찮아 보이지만 홈페이지에 올리는 순간 사진의 중심이 되어야 할 인물이 굉장히 작고 초라하게 보이는 문제가 생긴 것입니다.


그렇다고 원본 사진을 홈페이지에 올릴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제 홈페이지에 업로드 된 사진은 수백장인데 서버 용량이 수십 GB가 되지 않는 이상 이는 어려운 일입니다. 게다가 사진첩을 방문해주시는 분들에 의해 필연적으로 발생되는 트래픽은 제가 감당할 수 없는 노릇입니다.


그리하여 조만간 사진첩 이미지 사이즈를 현재의 600 px 에서 1000 px 로 조정하는 작업을 진행함과 동시에 불필요하게 함께 다 올라와 있던 사진들은 다소 정리하여 의미 있는 인물 사진들 위주로 사진첩을 재편하고자 합니다. 이렇게 되면 홈페이지 용량 및 트래픽 문제를 건드리지 않으면서 보다 큰 사진들을 올려 기억을 남기는 데 보다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모바일 방문객들 입장에서는 크게 달라지는 것이 없을 줄로 생각됩니다.


작업은 연내에 시작하여 마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For the sake! Of the call!

-fluor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