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uorF's Laboratory

go to the main page

웹사이트 소개

Introduction of the website

fluorF 소개

Introduction of fluorF

새로운 소식

News

하루 이야기

Daily essay

Articles

사진첩

Album

방명록

Guestbook

facebook_fluorF twitter_fluorF youtube_fluorF linkedin_fluorF pinterest_fluorF

Articles

잡설노트

Notes

fluorF
2023.09.25 00:17

안녕하십니까, 궁금님.

후쿠시마 오염수와 관련하여 수많은 기사와 원자력 관련 전문가들의 공개적인 변론 및 설명이 있었으니 따로 여기서 재론하지는 않겠습니다. 다만, 제 입장은 다음 문장으로 요약 가능합니다: 후쿠시마 근해의 물고기를 일부러 다량으로 섭취하지 않는 한, 건강에 뚜렷한 변화가 생기지는 않을 것입니다. 제가 이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1) 방류될 후쿠시마 오염수에 포함된 오염물질의 양은 지난 20세기동안 실험을 목적으로 태평양에 투하된 수많은 핵폭탄이 내놓은 방사성 물질 총량에 못미칠 뿐만 아니라 2011년 동일본 대지진으로 인한 원전 폭발과 누수로 인해 속수무책으로 유출된 방사성 물질 총량보다도 적다는 점, 2) 다량의 바닷물로 희석한 것을 다시 거대한 태평양에 섞게 하므로 지구 해양 전체에 걸쳐 증가하는 농도는 매우 낮다는 점, 3) 그리고 대한민국은 애초에 그 정도 이상의 오염물질이 방류되는 환경 속에 노출되어 있으므로 훗날 해류를 타고 한반도 근해로 오게 될 방류된 오염수가 유해성을 현저히 높일 가능성은 적다는 점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문제는 한일관계의 특수성 때문에 필요 이상으로 부풀려진 문제가 되었습니다. 물론 일본이 획기적인 방식으로 이 오염수를 희석 방류하지 않고 자기네들 국토 내에서 처리할 수 있다면 무척 좋겠습니다만, 희석 방류가 문제가 아니라는 사실을 각국이 다들 아는 이상 그런 천문학적인 비용 처리를 어느 누구도 강요할 수는 없겠지요.

홈페이지의 글과 유튜브 영상을 좋게 보셨다니 다행입니다. 언제든지 종종 들러주세요, 감사합니다 :)

문서 첨부 제한 : 0Byte/ 2.00MB
파일 제한 크기 : 2.00MB (허용 확장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