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uorF's Laboratory

go to the main page

웹사이트 소개

Introduction of the website

fluorF 소개

Introduction of fluorF

새로운 소식

News

하루 이야기

Daily essay

Articles

사진첩

Album

방명록

Guestbook

facebook_fluorF twitter_fluorF youtube_fluorF linkedin_fluorF pinterest_fluorF

Articles

잡설노트

Notes

fluorF
2023.01.06 13:56

안녕하세요, JFN님.

말씀하신 전위 측정기라는 것은 비전공자들도 흔히 쓰는 디지털 멀티미터(multimeter)입니다. 세상 모든 물건들은 동일한 높이에 놓여 있지 않는 이상 서로 간 높이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아실 것입니다. 전위(電位, potential)라는 것이 전기적인 위치 에너지 높낮이라는 것을 기억하신다면, 세상 모든 물건들 역시 서로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서로 간 전기적 높이 차이, 즉 전위차가 있다는 것도 이해하실 것입니다. 그러므로 저는 멀티미터 한쪽 끝을 접지된 콘센트에 물리고 다른 끝을 손으로 잡았을 때 어느 정도의 숫자가 나온다는 것에 크게 놀라지 않습니다. 세상 모든 물건들과 지형지물이 다 서로 다른 상황에 놓여 있는데 어떻게 전기적으로 다 똑같은 위치 에너지를 가지고 있겠습니까? 전위라는 것은 상대적인 것인데 말이죠. 그러니 어느 정도의 차이가 있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하며, 주변에 전자기제품의 가동이나 전하의 영향으로 인해 전위차가 달라지는 것도 너무나도 당연합니다.

하지만 그 차이를 인체전압이라는 단어를 동원해 해석하여 이걸 줄여야 건강에 도움이 된다든지 과장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생각합니다. 수 V의 차이가 생긴 것을 두고 걱정해 하시는 분들이라면, 겨울철 옷을 벗다가 찌릿하는 정전기에는 목숨을 내놓야 하는 것 아닐까요? 정전기의 전압은 보통 수천 V 이상일테니까 말이죠.

문서 첨부 제한 : 0Byte/ 2.00MB
파일 제한 크기 : 2.00MB (허용 확장자 : *.*)